축제 자료실
 
삼척기줄다리기
사진자료
행사안내 동영상
사진전
삼척식해 홍보展
 
문의전화
삼척정월대보름제 위원회
033) 573-9882
033) 573-2882
HOME > 자료실 > 삼척기줄다리기 
삼척기줄다리기samcheok fullmoon festival
삼척기줄다리기samcheok fullmoon festival
삼척 기줄다리기의 기원 삼척 기줄다리기의 기원은 1662년 삼척부사 허목이 농자는 치국의 근본이요 식자민지본이라 하여 농민의 사기를 앙양하기 위해서였다 하는데, 정월대보름을 기하여 오십천을 중심으로 서북쪽지역을 말곡(末谷), 남동쪽 지역을 부내(府內)로 나누어 어린이들의 속닥기줄로 시작하여 어른들의 큰기줄다리기로 절정을 이룹니다. 이때 기줄다리기에서 이긴 쪽은 농사는 풍년, 어업은 풍어가 되고 그해 1년 동안 질병에 걸리지 않으며, 진 쪽은 1년간의 부역을 전담하지만 만사형통한다는 풍습이 있습니다. 과거에는 말곡은 부사가 패장으로, 부내는 영장이 패장으로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연행과정 삼척 기줄다리기의 서막은 입춘일 선농단에서 풍년을 기원하는 선농제를 올리면서 시작하는데 '지신'을 위하는 데서 나왔습니다. 입춘일 선논단에서 풍년을 기원하는 선농제를 지낸 후 농악을 앞세워 마을을 한바퀴 돌면서 새해 봄이 온 것을 알리게 됩니다. 이 신호가 기줄다리가의 신호인 셈입니다.
삼척 기줄다리기 전의 줄다리기 삼척 기줄다리기는 정월 초하루부터 대보름까지 15일 동안 삼척지역의 어린이들은 속닥기둘로, 청소년들은 중기줄로, 최종적으로 어른들의 큰기줄로 절정에 이르는데 이처럼 규모가 거창한 행사는 여느 지방에서는 찾아볼수 없습니다. 정월2, 3일부터 속닥기줄이라 하여 부락 단위로 새끼줄을 모아서 아이들끼리 하는데, 하룻밤에 3~4회 정도를 5일, 6일까지 지속하였다고 합니다. 이 줄다리기에 어른들은 참여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정월7일, 8일경에는 중기줄이 행아여 졌는데, 청소년들이 주동이 되어 규모가 속닥기줄보다 커서 하룻밤 1~2회정도 겨루는데, 정월 9일경 일시 중단하여 대보름 기줄다리기 준비를 하였다고 합니다.
줄 준비 각 동리마다 준비를 하는데, 크기는 한뼘 이상이고, 길이는 50발 이상으로 줄을 들 때 술비통을 이용합니다. 술비통을 이용하여 줄을 만드는 과정을 살펴보면, 새끼줄, 칡 줄을 구멍을 통하여 세가닥이 한데 모여 5cm의 줄이 되고, 이 줄을 다시 세가닥을 한데 모아 틀어서 한줄로 만드는 과정을 반복합니다. 줄을 틀 때 악기를 울리면서 노래를 부르며 작업을 하는데 이를 술비통 노래라 합니다.
줄다리기 당일(정월대보름) 본부에서 대표파장이 말을 타고 참모들과 함께 의관정제하고 아침부터 오후5시경까지 각 지역에서 오는 자기편 전사들을 맞이 합니다. 이 때 각 동리 전사들은 동리 파장을 마두에 올려 세우고 앞에 부락기와 영기를 세우고, 농악대 - 가장행렬 - 남녀노소 순서대로 줄을 매고 뒤를 따릅니다. 각 동리별 전사들의 집결 장소는 말곡면은 성내리(백호기, 농기, 영기, 부락기)이고, 부내면은 성저리(성밖)에 집결(청룡기, 농기, 영기, 부락기)하였으며, 집결 후 시가 행진을 하였는데, 융숭한 대접을 받았습니다..
기줄다리기 줄 최종준비 각 마을에서 가져온 줄을 사대 광장에 모아 각 편별로 전문 역군들이 노래 부르며 작업하였는데, 이때 다른 장정들은 자기 소속을 표시하는 기를 앞세워 불을 밝히면서 농악대를 앞세워 밤11시까지 시가지를 누비고 다녔습니다. 기줄제작방법은 길이를 조절하여 마두와 본체 줄을 만드는데, 양편의 기줄을 맞대고 타래를 지우는데, 30분~40분정도 걸립니다. 비녀목은 직경35cm, 길이2m로 양나무나 박달나무로 만들었습니다. 약 5~6시간 작업하여 자정쯤이면 줄을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삼척 기줄다리기 본 행사 진행 달빛, 광솔불 아래에서 징을 신호로 남녀 불문하고, 인원 제한없이 줄을 당겼는데, 지위 체계는 마두에 파장이 중간에 부파장 뒤에 보통 파장이 배치되어 총 파장의 신호에 의해 일사분란한 지휘 체계를 구축하여 줄다리기를 하였습니다. 이때의 지휘 신호는 기를 눕히면, 줄을 바다에 까는 것이고, 좌우로 흔들면 당기지 않고 힘만 주라는 의미였으며, 동서로 흔들면 기를 맞추어 구호를 외치며 당기라는 의미였습니다.
서편은 말곡이고, 동편은 부내로서 발로 파기도하고, 여자들은 치마에 돌을 담기도 하여 무게를 늘려 줄다리기에 나섰는데, 술을 먹으며 당기기도 하였다고 합니다. 3~4시간 흘러 새벽4~5시경이면 끝났는데, 승부를 내기가 매우 어려웠다고 합니다.